UPDATED. 2024-04-26 20:34 (금)
[콕짚어] 한겨레 주주들이 주식매수청구권 갖는다면...
상태바
[콕짚어] 한겨레 주주들이 주식매수청구권 갖는다면...
  • 이정형
  • 승인 2022.05.0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자본시장연구원 정책세미나에서 남길남 선임연구위원은 "연평균 물적분할은 전체 상장사 분할에서 78% 비중이었는데 최근 5년간 86%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LG화학이 '알짜' 배터리사업을 LG에너지솔루션으로 독립시킨 방식의 물적 분할은 기업 가치 하락을 걱정하는 소액주주들로부터 받는 원성이 크다.

그들의 재산권 보호를 위한 선택지로 떠오른 방안이 주식매수청구권이다.

주식회사의 분할, 합병, 영업 양도 등 결정에 반대하는 주주가 회사에 대해 보유 주식을 매수해달라고 청구하는 권리다. 주주 이익과 중대한 관계가 있는 사항이 대상이며, 회사와 주주간 이견이 있을 경우에는 소송을 진행하기도 한다. 

주식매수청구권이 단순한 재산권 보호 목적이 아니라 경영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주주들의 참여의식을 높이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는 없을까.

1988년 국민모금으로 창간된 한겨레신문 주주들에게 부여된다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

편집 방향과 논조에 반대하는 이들의 '무더기' 행사가 우려되는 한편으로, 기사에 대한 책임 의식을 자극하는 효과도 예상할 수 있다.

한겨레신문 창간에는 민주 언론에 대한 국민적 갈망이 모였지만, 그 스펙트럼은 다양했다. 주주들의 '희망사항' 또한 한 가지는 아니었다.

YS, DJ 지지층부터 백기완 대통령 후보를 추대한 민중운동진영까지 쌈지돈을 털어 한 주를 보탰으며, 공정과 정의를 갈구한 학생들의 알바비도 모였다. 연령과 성별, 지역 구분없이 '반독재' 깃발 아래 체제 이념을 떠난 공감대로 뭉쳤다.

그후 이석기 전 의원이 이끌던 통진당 당원들이나 사회주의자를 자부하는 주주들 중에는, '같은 길'을 가는 협력 매체라고 여기는 이들도 있었다.  

한겨레는 주주마다 지향점이 다른 가치와 차별적인 욕구를 객관적으로 수렴하고 합리적으로 지면을 배분하지 못했다는 평을 받는 게 사실이다.

가치 판단에 앞서 진영 논리에 지배되는 논조와 편집 방향을 보면서 이질감에 혼란스러워 하는 주주들이 많아졌고, 초창기에 '명절날 귀향'처럼 설레던 주주총회는 핵심 주주와 사원 일부만 참석하는 경영상 통과 의례가 되고 있다.

소액주주 권리 보호를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는 주식매수청구권이 국민주주들의 헌신으로 만들어진 신문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