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52 (일)
아이엠지티, 임상시험 승인 받았는데...비용은 어떻게!
상태바
아이엠지티, 임상시험 승인 받았는데...비용은 어떻게!
  • 이정형
  • 승인 2023.08.23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행성/전이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의약품" 이어 "간암치료용 항암약물 나노전달체" 임상시험 승인
지난해 영업손실 78.4억원, 자본금 전액 잠식 상태

아이엠지티(456570 코넥스)가 이달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두번째 임상시험 승인을 획득했다. . 

지난 3일 ▶"진행성/전이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의약품"에 이어 22일 ▶"간암치료용 항암약물 나노전달체(의료기기)"의 국내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

첫번째 임상시험은 진행성/전이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초음파 감응성 IMP301의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약력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이다.

고형암은 예후가 좋지 않고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데, 진행성 고형암은 근치적 수술요법으로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항암 화학요법이 주로 사용되나, 생존기간은 초기 고형암 치료에 비하면 현저히 떨어지는 형편이다.

Anthracycline 계열의 세포독성 항암제인 Doxorubicin은 항종양 효과를 나타내지만, 심독성이 빈번히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심독성을 줄이기 위해서 리포좀 제제가 개발되었지만, 비리포좀 제제와 비교해 유익성은 보이지 못하고 있다. 암조직으로 전달되는 양에 한계가 있고, 전달된 약물은 리포좀에서 방출되지 못하는 것이 원인으로 여겨진다.

IMP301은 위의 리포좀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되었다는 설명이다.

주가 및 거래량 추이(단위:원,주)

출처:한국거래소
출처:한국거래소

두번째 임상시험에서는 간세포암(HCC, Hepatocellular Carcinoma)으로 경동맥화학색전술이 예정된 자를 대상으로 외과용품 ‘IMP101’을 이용한 경동맥화학색전술의 초기 안전성과 유효성을 통상적 경동맥화학색전술과 비교 평가한다.

간암은 한국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암종 중 하나인데다 사망률이 높다. 간세포암종을 진단받은 환자들 중 10~20%만 간 절제, 이식과 같은 근치적 수술 요법이 고려된다. 

근치적 수술이 어려운 간암 환자의 대다수는 간기능 저하, 문맥압항진증 등 이유로 비수술적 치료를 받는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흔히 시행되는 치료법은 경동맥화학색전술(TACE, Transcatheter arterial chemoembolization)로, cTACE와 DEB-TACE가 있습니다.

cTACE는 간기능과 수행능력이 유지되어 있는 절제불가능 간세포암종 환자에서 1차 치료법으로 고려되지만, 소 항암효과 저하 및 전신 부작용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단점을 보완하려는 DEB-TACE도 2cm 이하의 작은 종양에서 낮은 객관적 반응율을 보이며, 색전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미세혈관에서 암의 재발이 쉽다.

'IMP101'은 이러한 TACE 시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됐다.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간세포암(HCC, Hepatocellular Carcinoma)으로 경동맥화학색전술이 예정된 환자를 대상으로 확증 임상시험을 진행하고자 한다.

아이엠지티는 지난달 19일 코넥스시장에 상장한 종목이다. 한달여 기간 동안 개인이 자기들간에 10억5천만원 어치를 매매하면서 7천만원 어치 내놓았고, 기타법인과 외국인이 나눠서 챙겼다.

지난해말 기준으로 자본총계가 -270억3천만원으로 자본금이 전액 잠식된 상태이다. 부채총계는 423억원이며 그중 유동부채가 414억5천만원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1억원으로 영업손실 78억4천만원을 기록했다. 그런 가운데 금융수익이 105억7천만원 발생해 순손실은 7억3천만원으로 막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