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52 (일)
[분석] Winter is Coming : 채권 vs 주식, 그리고 미국의 빚
상태바
[분석] Winter is Coming : 채권 vs 주식, 그리고 미국의 빚
  • 이정형
  • 승인 2023.06.14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계 자산운용사 레버리지셰어즈(Leverage Shares)의 리서치 애널리스트 Sandeep Rao의 시장 분석과 전망

최근 미국의 채권 수익률 곡선은 시장이 불황이 임박한 조짐을 보여준다는 분석이 나온다. 단기 채권 수익률이 여전히 높게 유지되고 있으며, 채권 투자자들은 미국이 세계 경제 선도 역할을 계속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자사주 효과"로 인해 대형 기술 기업과 AI 기업의 주식에 집중된 투자가 이루어졌지만, 과대평가된 주가가 지속가능한 지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 

지난 5일 Leverage Shares의 리서치 애널리스트 Sandeep Rao는 채무 협상이 불가피한 상황을 미루거나 실질적인 변화를 기약하기 어려운 현실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원문을 그대로 옮긴다. 

채권 vs 주식 퍼포먼스 2023 YTD

# 채권의 수익률 곡선을 떠올려보겠습니다. 만기가 길어질수록 수익률이 높아지며, 그 증가폭은 점차 감소합니다. 이렇듯 만기가 길어질수록 증가하는 수익률 곡선은 두 가지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첫째, 금리 상승을 예상하고, 더 높은 수익률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둘째, '유동성 스프레드'라고도 알려진 현상으로, 만기가 긴 채권은 장기간에 걸쳐 자본을 움직일 수 없는 만큼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장기 성장은 단기 성장보다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대한 데이터가 더 많기에,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가까운 미래에 미칠 영향을 더 근접하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장기적인 변동성이 가정될 경우, 장기 채권이 만기가 더 짧은 채권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하게 됩니다. 반면, "부정적인 유동성 프리미엄"이라는 개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즉, 불황의 초입에서는 만기가 짧은 채권이 장기 채권보다도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이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기대하더라도, 투자자들이 불확실한 환경의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하기보다는 장기 채권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의 미국 채권 발행을 기준으로 한 YTD 수익률 곡선 변화는 흥미로운 (그리고 익숙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 곡선 2023 YTD

# 올해 데이터를 살펴보면, 연초부터 단기 채권의 수익률은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2분기 첫 달에 1개월 만기 채권의 수익률이 중장기와 장기 채권의 수익률을 밑도는 일이 잠깐 있었을 뿐입니다. 이후로 5월 26일부터 6월 2일까지 1개월 만기 채권의 수익률은 올해 최고 수준으로 급상승했습니다.

이후에는 하락세가 지속되었지만, 감소 폭이 지난 주에 비해 완만해졌음에도 여전히 장기 채권의 수익률보다 크게 상회하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불황이 절박하게 다가오고 있다는 확신이 강화되는 데 일조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올해 이전에 작성된 대부분의 논설에서도 이러한 확신을 지속적으로 표현한 바 있습니다).

특이한 현상으로는 5년 및 7년 만기의 중기 채권이 장기 채권보다 낮은 수익률을 갖는 것이 관찰됩니다. 곡선이 역전된 특이한 형태가 나타납니다. 10년 만기 채권의 수익률은 전체 채권 중 가장 낮지만, 그 중에서도 20년 만기 채권의 수익률이 30년 만기 채권보다 높은 형태입니다. 또한, 위의 20년 및 30년 만기 채권은 5년과 7년 만기 채권의 수익률보다도 높습니다.

#시장의 일반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습니다: 20년 후의 미국 경제는 30년 후보다 예측하기 불확실하지만, 5년과 7년 후의 경제는 30년 후보다 예측하기 더욱 불확실합니다. 이 중에서도 5년 후의 경제가 7년 후보다 예측하기 더욱 불확실합니다. 그러나 10년 후의 경제가 가장 불확실성이 적습니다.

직관적으로, 매우 이상해보이는 상황입니다. 경제는 이처럼 급격하게 변화할 것으로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럼에도 현재 명확해 보이는 것은 이번 달부터 중기와 장기 채권의 수익률이 수렴하기 시작하고 있으며, 아마도 4.25%에서 4.5% 범위로 수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수렴에 대한 가능성과 단기 발행 채권이 가까운 미래에 여전히 높은 수익을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종합해보면, 채권 투자자들은 미국이 세계 최고의 경제 엔진으로 남을 가능성을 희박하다고 보는 관점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수익률 곡선은 또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장기 채권에 대한 수요가 올라가는데, 그만한 공급이 없는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큰손일 가능성이 높은 연기금과 같은 고정 부채를 충당하기 위한 충분한 채권이 없는 상황에서, 장기 채권에 대한 수요가 높다면 장기 채권의 수익률은 하락하고 가격은 상승할 것입니다. 10년 만기 채권의 낮은 수익률은 20년 및 30년에 걸친 장기적인 투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며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TLT)를 살펴보면, 전체 거래량과 가격 추이는 이러한 현상과는 반대로 진행되고 있는 한편으로, 중기채권을 대표하는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 (NASDAQ:IEF)의 가격 추이는 크게 유사한 경향을 보입니다.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TLT) 가격 추이

# 가격 하락의 요인으로는 미국 입법부에서 협상한 채무 협정의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의 총 부채는 31.4조 달러이며, 이자로만 최소 9조 달러가 필요하다고 추정되는 상황입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일반 미국인들을 위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높은 이자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재정적인 컨트롤이 점점 더 시급한 사안이 되고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입법부에서 합의된 채무 협정은 대부분의 요구를 무시하고, 10년 동안 1.5조 달러의 소액 절감만을 이루었습니다. 군사 지출은 3% 증가하여 8860억 달러로 늘었고, 비군사 지출은 2025년까지 동결되었습니다.

미국 세금 당국에 대한 예산은 80억 달러 대신 60억 달러로 삭감되었으며, 40만 달러 이상을 버는 '부유한' 미국인들에 대한 세금 인상 제안은 현실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전통 에너지 및 재생 에너지 부문이 정부의 지원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통 에너지 허가는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이전에 마련된 클린 에너지 관련 조항은 영향을 받지 않은 형태로 말입니다.

# 전반적으로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입니다. 미국 입법부 내 반대 세력은 현 상황에 가장 격렬한 반대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채무 협정은 입법부의 관성을 바꾸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한계를 보여줍니다.

인플레이션 방지를 위해 금융 비용이 상승하고, 글로벌 자산 관리자들이 미국 채무를 분산시키면서 신규 채무 발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미국 재무부와 미국 연방준비제도, 그리고 기타 정부 기관들은 여전히 미국 국채에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거래량과 가격의 하락은 모든 미국 국채에 대한 수요가 완전히 사라진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5월 말 보고서에 따르면, 기관 투자자들은 주식을 억제하고 변동성이 적은 현금 및 고정 소득 상품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채권(IEF, TLT) vs 주식(S&P500, 나스닥100) 퍼포먼스 비교

# “자사주 효과”에 힘입어 테크 기업 중심인 나스닥100이 올해의 수익률 측면에서 종합주가지수인 S&P 500지수(NYSE: SPY (NYSE:SPY))와 중장기 국채 ETF를 앞질렀습니다. 특정 기업의 주식이 널리 보급되며 고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버블이 터지고 국채가 더 선호되는 "역전"이 나타날 가능성을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미국 정부는 내년에 있을 선거를 준비하는 동안 불경기 선언을 꺼릴 가능성이 높지만, 정부 입장과 관계없이 시장에서는 불경기와 유사한 조건이 나타날 가능성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편 Leverage Shares는 중장기 국채 시장의 움직임에 관심 있는 투자자를 위해 새로운 상장지수펀드(ETP)를 선보이고 있다. 합리적인 수수료와 경제적인 가격으로 레버리지 수익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제안이다.

Leverage Shares 5x Long 7-10 Year Treasury Bond ETP Securities (LON:IEF5)는 7-10년 만기 국채에 대해 롱 5배 익스포저를, Leverage Shares -5x Short 7-10 Year Treasury Bond ETP Securities (LON:IE5S)는 숏 5배 익스포저를 제공한다. Leverage Shares 5x Long 20+ Year Treasury Bond ETP Securities (LON:TLT5)는 20년 이상 만기 국채에 대해 롱 5배 익스포저를, Leverage Shares -5x Short 20+ Year Treasury Bond ETP Securities (LON:TL5S)는 숏 5배 익스포저를 제공한다.

다만, 미래는 과거의 데이터와 다르게 흘러갈 수 있으며, 이 내용은 투자 조언이나 법적인 책임소재로 활용될 수 없다는 전제가 있다.

※ 프리스탁뉴스는 애널리스트 의견에 동조하거나 상품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장 분석 자료로 소개할 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