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25 (토)
[비상장주식 리뷰] 개인 맞춤형 3D 프린팅 의료기기 벤처기업 '애니메디솔루션'
상태바
[비상장주식 리뷰] 개인 맞춤형 3D 프린팅 의료기기 벤처기업 '애니메디솔루션'
  • 이정형
  • 승인 2022.12.1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코넥스시장 거래 개시...3D 프린팅 및 AI 기술 활용해 환자 맞춤형 수술 솔루션 개발

21일 코넥스시장에서 거래를 개시하는 종목이다.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융합의학과의 의료영상지능실현연구실((MI2RL)이 전신이며 임상중개연구 및 수술솔루션 개발 전문가를 중심으로 2016년 설립된 기술벤처기업이다. 의료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삼차원 프린팅, 가상 및 증강 현실 등 형태로 수술 솔루션(Surgical Solutions)을 구현하고 있다.

주요 제품을 보면, 환자의 병변이 포함된 장기를 삼차원 프린팅으로 제작한 시뮬레이터는 수술 계획의 정확도를 높이고 모의 수술이 가능하게 한다. 수술 가이드는 절개를 목적으로 환부에 사용되는 의료기기로 측정 및 시술 환경의 차이를 극복하여 종양 제거율을 높이고 수술 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재건이나 미용을 목적으로 인체에 삽입하는 보형물도 있다.

상부 위장관 내시경 시뮬레이터

출처:애니메디솔루션
출처:애니메디솔루션

제품군은 모두 환자 맞춤으로 제작되며 환자별 의료영상(CR 혹은 MRI 등)에 기반하여 진단 결과 및 수술 계획을 적용하여 설계된다. 대부분 삼차원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 후 수술장에서 사용된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국내 의료기기시장 규모는 2021년 8조5천억원으로 매년 8% 수준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제품군이 포함된 생체현상 측정기, 체내삽입용 의료용품, 체외용 의료용품 시장은 3조1천억원 규모이다.

현재 질환 부문에서 선천성 심장질환 시뮬레이터, 상부위장관 내시경 시뮬레이터,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가 상용화되어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제품은 개별 환자의 수술을 위한 맞춤형 의료기기로 병원에서 수술일정에 맞추어 제작 주문하면 5영업일 이내에 출고하고 있다. 

하악 재건술 가이드는 신의료기술로, 유방암 부분절제수술 가이드와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는 혁신의료기술로 승인되어 3개 품목에 대한 병원 코드인을 진행하고 있다. 

질환 부문에서 국내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을 시작으로 수요처를 확대하고, 국제학술대회 참가, Key Doctor 연계, 의료기기 판매 전문 업체 협력 등으로 해외 판매 채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미용 부문에서는 코 수술 시뮬레이터와 코 성형 보형물이 상용화되어 2020년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중소기업벤처부 등 정부 주관 16건의 R&D 과제에 참여해 현재까지 11건의 과제를 완료한 실적도 있다. 

2019년 8백만원이던 매출액이 2020년 1억3천만원, 지난해는 3억3천만원으로 증가했으며 올 반기에는 1억9천만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손실이 이어지고 있어 반기말 결손금이 252억9천만원이다. 자본총계는 23억7천만원으로 자본금(50억8천만원)이 잠식된 상태이며 부채총계는 58억5천만원이다. 

신한투자증권은 "그동안 개척된 종합병원 및 성형외과 등에 대한 본격적인 제품 공급으로 2023년부터는 40억원 이상의 매출 달성을 시작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