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3:33 (목)
「오픈스퀘어-D 대전」 문 열어...공공데이터 창업 종합 지원
상태바
「오픈스퀘어-D 대전」 문 열어...공공데이터 창업 종합 지원
  • 이정형
  • 승인 2019.01.16 0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와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가 손잡고 공공데이터 기반 창업 지원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창업 진흥과 공공데이터 주무 부처 그리고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표방하는 3개 기관은 16일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공공데이터 창업 지원 종합공간「오픈스퀘어-D 대전」을 개소한다.

「오픈스퀘어-D(Open Square-D)」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가 모이는 열린 공간으로 데이터(Data), 꿈(Dream), 디자인(Design) 등을 의미한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사업화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으로 자문상담(컨설팅)·교육·입주공간 등 창업 단계별 종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서울, 부산 및 강원에 이어 대전에 네번째로 설치

「오픈스퀘어-D」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모이는 열린 공간이자, 예비창업자를 발굴하여 사업화와 창업까지 지원하는 공공데이터 활용 통합(원스톱, One-Stop) 지원센터이다.

중기부는 이곳을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 창업 생태계가 조성됨으로써 중부권 일대의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확대와 일자리 창출 그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은 “공공데이터 기반의 창업기업들의 발굴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중기부의 창업 지원프로그램들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오픈스퀘어-D를 통해 행정안전부와 공공데이터 분야의 창업 지원을 함께 하는 것처럼 앞으로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 뿐만 아니라 정부의 모든 부처가 함께 활용하는 ‘지역의 혁신창업 허브’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픈스퀘어-D 대전」은 151.85㎡ 규모의 공간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공유하는 협업·교류 공간과 기업 입주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의 창업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데이터 활용 실습 교육, 자문상담(컨설팅) 등을 추진한다. 또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누구나 입주공간·데이터 제공, 교육·컨설팅, 투자유치 지원 등 체계적인 사업화 지원을 받게 된다.

 16일 개소식...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확대 지원방안 등 논의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등이 참석하는 개소식에서는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데이터 경제 시대를 맞아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확대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와 활용 활성화를 위한 민·관 소통협의체인 오픈데이터포럼(Open Data Forum : ODF, 운영위원장 윤종수)과 함께 ‘공공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진화’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서는 공공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새싹기업(스타트업)의 서비스를 소개하고, 인공지능, 데이터 등 최신 국내외 동향에 대한 강연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해 시각장애인용 음성전달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바토너스(Batoners)’의 이지수 대표는 “오픈스퀘어-D 개소로 인하여 평소에 상대적으로 기술 혜택을 받지 못했던 장애인, 노약자,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따뜻한 기술들을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발할 수 있을 것" 기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