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6:54 (토)
툴젠, 유전자 가위 제품 'Sniper Cas9' 런칭
상태바
툴젠, 유전자 가위 제품 'Sniper Cas9' 런칭
  • 이정형
  • 승인 2018.12.03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상태(Wild type) Cas9 대비 표적타겟효율성(on-target efficiency) 향상된 제품

유전자교정 전문 기업 ㈜툴젠(대표이사 김종문, KONEX 199800)은 제3세대 유전자가위의 Cas9 protein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Sniper Cas9을 3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6일, Nature Communication에 Sniper Cas9에 대한 논문 게재(DOI:10.1038/s41467-018-05477-x) 이후 자체적인 테스트를 거치고 판매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CRISPR/Cas9 시스템에서 Cas9은 표적(target site)을 정확히 자르는 역할을 담당한다. Sniper Cas9은 CRISPR/Cas9의 문제점으로 제기되어왔던 잘못된 표적(off-target) 절단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여 기존의 크리스퍼 플랫폼 대비 더욱 진일보한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업체 측은 "Sniper Cas9의 가장 큰 장점은 on-target efficiency(표적타겟효율성)이 Wild type(자연상태) Cas9에 비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라면서 "타사의 제품들은 on-target efficiency를 상당히 희생하면서 off-target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Sniper Cas9은 on-target efficiency를 줄이지 않으면서 off-target은 유의성 있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Sniper Cas9은 개량된 형태의 gRNA 뿐만 아니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Base Editor, 불멸세포주(immortalized cell line), 줄기세포(stem cell), 정상세포(primary cell)에서도 원활한 작동이 확인되었다.

툴젠 김종문 대표이사는 “이번 플랫폼연구소의 성과를 바탕으로 당사의 유전자교정 기술을 한층 더 진일보시킴으로서 크리스퍼 플랫폼을 강화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효율이 향상된 유전자교정 기술을 치료제 개발에 적용하여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툴젠은 현재 12월말까지 전 제품을 20% 이상 할인하는 연말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Sniper Cas9도 포함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