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1:42 (수)
K-OTC 기업 투자용 기술분석보고서 발표
상태바
K-OTC 기업 투자용 기술분석보고서 발표
  • 이정형
  • 승인 2018.12.05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투자협회(회장 권용원, 금투협),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김학도, KIAT) 및 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 기보) 등 3개 기관은 지난 8월부터 공동 추진해 온 K-OTC 기업 투자용 기술분석보고서 지원 사업 결과를 5일 K-OTC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KIAT와 기보가 2015년말 공동으로 개발한 ‘투자용 기술분석 모형’에 기반하여 작성된 이 보고서는 투자기관들이 실제 투자결정에 활용하는 성장성, 수익성 등 투자 관점의 평가지표에 중점을 두고 성장가능성 등을 예측하여 반영하고 있다.

이는 기업 안정성과 부실위험 예측, 기술 담보 은행 대출 등이 중심인 기존 ‘기술신용평가(TCB)’와는 다른 특성으로,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비상장 중소벤처기업들이 원활히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정보 비대칭 해소를 통한 투자자들의 투자 촉진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금투협과 기보가 작년 6월 체결한 ‘K-OTC PRO를 통한 자본시장 활성화 MOU, 올해 7월 금투협과 KIAT가 맺은 ’비상장 혁신형 기업의 기술분석 지원 및 자본시장을 통한 투자 활성화 지원 등을 위한 MOU‘ 등이 계기가 되었다.

이번 사업에 신청해 투자용 기술분석보고서가 발간된 K-OTC 기업은 씽크풀, 아리바이오, 아하정보통신, 피케이밸브, 현대인프라코어 등 5개사이다. K-OTC는 비상장주식 거래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강화하고자 금투협이 개설해 운영하는 국내 유일한 제도권 장외주식시장이다.

3개 기관은 이번 보고서가 K-OTC 기업 관련 투자정보 확충과 투자를 통한 자금조달 등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위해 기관 간 협의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에도 K-OTC시장뿐만 아니라, 전문투자자 전용 시장인 ‘K-OTC PRO’ 거래에 참여하는 비상장 기업을 대상으로도 기술분석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권용원 금투협 회장은 “투자용 기술분석보고서를 통해 K-OTC시장 내 기술경쟁력이 우수한 중소벤처기업들의 기업가치가 제고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업과 투자자 간 정보비대칭 해소 및 자본시장에서의 원활한 자금조달 등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김학도 KIAT 원장은 “기술사업화 역량이 우수한 혁신형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분석 지원함에 따라, 기술투자시장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어 신산업 투자 촉진과 혁신분야 일자리 확산의 계기가 기대된다”며, “모험자본이 혁신기업의 기술경쟁력을 토대로 투자가 촉진될 수 있도록 신뢰성 높은 ‘기술분석보고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기술평가 전문기관인 기보가 평가한 양질의 평가정보를 시장 참여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민간의 투자유치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투자용 기술분석‘ 지원사업이 창업·벤처 기업에 대한 민간 투자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