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19 (금)
SCM생명과학, 툴젠과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MOU 체결
상태바
SCM생명과학, 툴젠과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MOU 체결
  • 이정형 기자
  • 승인 2018.06.14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자 교정 기술을 이용한 유전자 발현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및 고순도∙고효능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탄력

줄기세포치료제 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대표이사 이병건, 이하 SCM생명과학)이 유전자교정 기술 기업 ㈜툴젠(대표이사 김종문)과 14일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 개발협력을 위한 상호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SCM생명과학의 성체줄기세포 원천기술과 툴젠의 유전자교정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면역기능이 향상된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성체줄기세포의 고순도 분리 및 배양 분야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SCM생명과학과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기술을 보유한 툴젠의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고순도·고효능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이 기대된다.

SCM생명과학 이병건 대표(우측)와 툴젠 김종문 대표(좌측)가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 개발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제공=SCM생명과학)

이병건 SCM생명과학 대표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일 수 있는 재생의료 분야에서 양사가 협력하여 전 세계 난치병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종문 툴젠 대표는 “SCM생명과학과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의 성공적인 개발을 바탕으로 차세대 유전자치료제 신약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해 향후 툴젠이 세계적인 유전자교정 치료제 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SCM생명과학은 성체줄기세포를 고순도로 분리 및 배양하는 원천기술을 이용해 질환 맞춤형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만성, 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 및 급성 췌장염에 대한 임상을 진행 중이다. 7월 중 자산운용사들과 VC들로부터 추가 투자를 완료하고 하반기 중 아토피 피부염 및 일본 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 임상시험 허가를 받을 예정이다.

툴젠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3월 CRISPR 유전자가위를 사용한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개발 프로그램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대한민국 바이오 위대한 도전’ 신규 과제에 선정되는 등 유전자치료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